근원, 대상, 목적을 가진다. 즉 그 근원은 육체의 일부나 기관에 생긴 긴장감, 또는 불쾌감, 공복감 같은 것이고, 대상은 이 긴장감을 제거하는 사물 음식 등이며, 그 목적은 긴장감의 제거, 곧 만족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및 주요개념과 심리성적발달단계를 설명하고
등의 개념과 Id, Ego(자아), Superego(초자아)의 개념을 통해서 인간의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죄의식의 개념을 찾으려 했다. 그리고 이러한 죄의식이 개념은 그의 정신 분석학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밑바탕이 되는 개념으로도 볼 수 있다.
이제부터 이러한 기본적인 개념들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프로이
원초적인 집단으로서 그 사회의 전통과 관습 등을 지속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가족은 위대한 생존가치와 능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현존사회에서는 가족이 변모하여 매우 허약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가족의 본질적인 기능은 자녀를 생산하고 양육하여 일생동안 가족구성원에게 정서적
원초적 형태'라는 책이다. 기독교인이기 이전에 예수를 존경하는 나에게 이 책은 종교에 대한 또 다른 시점에서의 조명이 될 듯 싶어 선택하였다. 다루는 것도 다루는 것이려니와, 마르크스와 베버와 함께 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3대 거장의 한 사람인만큼 뒤르껭의 서술 형태가 생각처럼 호락호락하지
등 몇 차례 미군폭격연습장으로 악용되어, 폭격에 따른 상당한 지형적 변화가 발생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국회 독도사랑모임, 2000).
동도와 서도는 폭 110~160m, 깊이 10m, 길이 330m인 물길을 사이에 두고 나뉘어져 있다. 동도는 최고봉이 88m로 경사가 급하며 북쪽에 2개의 화구 흔적이 있는 반면, 서도
등의 형태로 전해져 오기도 한 작품이다. 현재 목판본과 활자본, 현대소설로 개작된 소설, 판소리 사설, 창극, 연극의 대본 등을 합하면 이본의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이다. 이 작품은 판소리 사설을 소설화한 것으로, 많은 근원설화를 지니고 있다. 천태산인은 삼국유사 권2의 <용부변
등의 발전된 사회에서나 크게 발달했다. 죽은 자들에 대한 숭배와 성스러운 존재에 대한 숭배는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전자가 후자의 원초적 형태라기보다는 후자에서 파생된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을 가질 정도이다. 마지막으로 종교적 의인화는 원시적이 아니다. 동물보다 뛰어난 인간은 생물무생물
등장한다.
③ 공생성 : 신화에서는 인간이 인간이외의 존재와 생활을 함께 하며, 서로의 생활을 구별하지 않고 상호의존적이다. 따라서 인간 이외의 존재도 인간과 같은 생명체로 생존의의를 인정받고 있다.
④ 종교성 : 신화는 종교를 전제로 형성된다. 신화 중에는 속성신화도 있는데, 이것은 성성
등 현대사회의 중요한 특질인 사회, 경제, 문화적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와 인간소외현상의 가중, 향락풍조를 조장하는 무분별한 상업행위, 그리고 경쟁으로 치닫는 교육체계등은 청소년들의 의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원초적 신앙이 발생했을지라도 전형적인 점복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다만 태양이나 달의 변화, 낮과 밤의 변화, 바람과 강물, 바다와 산의 변화 등을 보고 직감적으로 어떠한 미래를 예견하는 정도의 점복적 기능으로 존재했다.
신석기시대에는 전 시기보다 정교해진 수준의 인간의 노동과 수확물